SPRING :: NOTE

[rSync] 윈도우와 리눅스 간 폴더 동기화 시스템 구축 [1] 본문

Development Tools/Linux

[rSync] 윈도우와 리눅스 간 폴더 동기화 시스템 구축 [1]

RAYZIE 2016. 2. 11. 15:59
반응형

rSync를 이용하여 윈도우와 리눅스 간 폴더 동기화 시스템 구축을 한다. 


본 글에서는 윈도우가 서버가 되고, 리눅스가 클라이언트가 되어 윈도우 폴더를 리눅스 폴더에 동기화 시키는 시스템을 구축한다.


1. cwRsyncServer 설치


다운로드 링크


위 링크를 이용하여 cwRsyncServer S/W를 다운받는다.




압축을 플고 cwRsyncServer_4.1.0_Installer.exe를 설치한다. 옵션은 default로 설치했다는 가정한다. 설치 중 별다른 설정은 필요 없고 설치 후에도 충분히 변경이 가능하다.

설치 경로에 에로사항이 있는 시스템은 C:나 D: 아무데나 설치해도 상관없다.


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서버 환경설정을 해준다.


1) 시작 -> 모든프로그램 -> cwRsyncServer -> 01.rsyncd.conf 파일 실행
2) C: -> ProgramFiles -> ICW (설치 default 경로) -> ICW -> rsyncd.conf 파일 실행


1번과 2번 경로, 둘중 하나를 이용하여 conf 파일을 실행시킨다. 실행은 메모장도 상관없으며 다른 에디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으면 이용하여도 문제가 없다.




rsyncd.conf


use chroot = false

strict modes = false

hosts allow = *

log file = rsyncd.log


# Module definitions

# Remember cygwin naming conventions : c:\work becomes /cygwin/c/work

#

[test]

path = /cygdrive/c/work

uid = 0

gid = 0

read only = false

transfer logging = yes




rsyncd.conf의 3번째 줄 


hosts allow = *


이 문장은 서버에 접속 할 수있는 IP를 뜻한다.

단순히 *을 사용하면 모든 IP에 대한 접속을 허용하며, 허용할 IP를 지정하려면 아래와 같이 IP를 지정해준다.


hosts allow = 192.168.0.1


다중 IP 설정은 별다른 문법 없이 스페이스버(공백)을 이용해서 구분해주면 된다.


hosts allow = 192.168.0.1 192.168.0.2 192.168.0.3


[test]를 예로 든다. [test]는 나중에 서버에서 사용할 Key값 이므로 Key값 하위 설정은 전부 적용된다.


test의 하위 path값은 공유 대상 폴더이다. /cygdrive/c/work가 뜻하는 윈도우 로컬 경로는 C:\work 폴더가 되며, 클라이언트에서 동기화 할 대상 윈도우 폴더를 뜻한다. 테스트를 위해 키를 test로 지정해 놓은 상태이며, 사용자는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key값을 구성하면 되겠다.


간단히 서버 세팅이 끝났다. 다음 블로깅에서는 리눅스 설정 및 스케쥴러 작성에 대해 기술한다.



반응형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