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RING :: NOTE
[C] 윈도우 기반 서버/클라이언트 예제 본문
반응형
출처 : 윤성우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
서버작성 : hello_server_win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winsock2.h>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WSADATA wsaData;
SOCKET hServSock, hClntSock;
SOCKADDR_IN servAddr, clntAddr;
int szClntAddr;
char message[] = "hello world!";
if(argc!=2)
{
printf("usage : %d \n", argv[0]);
exit(1);
}
// 소켓 라이브러리를 초기화
if(WSAStartup(MAKEWORD(2,2), &wsaData) != 0)
ErrorHandling("WSAStartup() error!!!");
//소켓 생성
hServ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hServSock == INVALID_SOCKET)
ErrorHandling("socket() error!!!");
memset(&servAddr, 0, sizeof(servAddr));
servAddr.sin_family = AF_INET;
serv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
serv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1]));
//IP주소와 포트번호 할당
if(bind(hServSock, (SOCKADDR*) &servAddr, sizeof(servAddr)) == SOCKET_ERROR)
ErrorHandling("bind() error!!!");
//listen 함수를 통해 서버소켓으로 완성
if(listen(hServSock, 5) == SOCKET_ERROR)
error_status_t("listen() error!!!!");
szClntAddr = sizeof(clntAddr);
// 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수락하기 위해서 accept함수를 호출한다.
hClntSock = accept(hServSock, (SOCKADDR*)&clntAddr, &szClntAddr);
if(hClntSock == INVALID_SOCKET)
ErrorHandling("accept() error!!!");
// send함수 호출을 통해서 accept에서 연결된 클라이언트에 데이터를 전송한다.
send(hClnt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, 0);
closesocket(hClntSock);
closesocket(hServSock);
// 프로그램을 종료하기 전에 초기화한 소켓 라이브러리를 해제한다.
WSACleanup();
return 0;
}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winsock2.h>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WSADATA wsaData;
SOCKET hSocket;
SOCKADDR_IN servAddr;
char message[30];
int strLen;
if(argc != 2)
{
printf("Usage : %s\n ", argv[0]);
}
// 소켓 라이브러리 초기화
if(WSAStartup(MAKEWORD(2,2), &wsaData) != 0)
ErrorHandling("WSAStartip() error");
// 소켓 생성
hSocket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hSocket == INVALID_SOCKET)
ErrorHandling("sock() error");
memset(&servAddr, 0, sizeof(servAddr));
servAddr.sin_family = AF_INET;
servAddr.sin_addr.s_addr = inet_addr(argv[1]);
serv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2]));
// 생성된 소켓을 바탕으로 서버에 연결요청을 함.
if(connect(hSocket, (SOCKADDR*)&servAddr, sizeof(servAddr)) == SOCKET_ERROR)
ErrorHandling("connect() error");
// recv 함수를 통해 서버로부터 전송되는 데이터를 수신함.
strLen = recv(hSocket, message, sizeof(message)-1, 0);
if(strLen == -1)
ErrorHandling("read() error");
printf("Message from server : %s \n", message);
closesocket(hSocket);
// 초기화한 소켓 라이브러리를 해제
WSACleanup();
return 0;
}
void ErrorHandling(char* 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반응형
'Development Language > C · C++ · MF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] inet_addr C4996 에러 (0) | 2016.06.09 |
---|---|
[C] 비동기식 에코 서버 (0) | 2016.06.09 |
[C] 포인터 예제 소스 및 설명 (1) | 2016.06.09 |
[C/C++] for문을 이용하여 혼자 이동하는 문자만들기 (0) | 2016.06.09 |
[C] 윤년과 평년 구하는 프로그램 (0) | 2016.06.09 |
Comments